설립취지

세계의 공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국과 일본은 가까운 지리적 위치의 영향으로 고대 때부터 지금까지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아 왔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 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양국 관계를 살펴보면 밝은 면만 있어왔던 것은 아닙니다. 일본에 불교와 천자문 등 많은 문화를 전해주고 조선통신사가 건너갔던 교류의 시대도 있었지만 임진왜란과 경술국치의 가슴 아픈 역사도 있습니다.

현재 두 나라가 경제뿐만 아니라 학술/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교류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만이 옳다는 아집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는 양국의 윗 세대가 아랫 세대에게 서로에 대한 잘못된 선입관을 심어주었던 점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선입관을 해소하고 양국의 발전된 미래관계 형성을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정책이나 행사도 중요하지만 민간 차원의 교류가 한층 더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저는 재일동포의 한 사람으로서 양 국민 모두가 서로에 대해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를 위해 한일 양국 간 학술/문화/경제교류 지원사업, 장학사업 및 양국 교류에 공헌한 자에 대한 시상 등을 목적으로 본 재단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저희 재단이 양 국민의 서로에 대한 진심 어린 이해, 더 나아가 세계의 공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합니다.


2008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