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About BUSINESS

사업분야

문화 학술 경제교류 지원사업

한일 양국의 문화·학술·경제의 교류 활성화를 지원하고 이를 통하여 양국의 상호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한·일 교류의 어제와 오늘 사천왕사(四天王寺) 왔소 축제 지원

    1990년부터 시작된 사천왕소 왔소 축제는 고대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국 교류의 역사를 재현함으로써 한·일 양국간 우호를 다지는 오사카 대표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희건 한일교류재단은 2009년부터 축제 개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2. 과거와 현재를 잇는 한·일 문화체험 한일문화교류 역사탐방 지원

    2011년부터 매년 탐방단을 구성하여 '사천왕사왔소' 축제 참여와 더불어 일본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3. 한국의 새롭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일본인 유학생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원

    한국에 체재하는 일본인 유학생들과 한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통문화 체험, 요리교실, 역사탐방, 봉사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한·일 양국의 젊은이들이 상호 간 교류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4. 아름다운 한국어 누가 잘하나!? 세계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경희대학교와 연합뉴스가 공동 주최하는 '세계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를 2014년부터 매년 후원하고 있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5. 일본속의 한국 일본 내 한국정원 보수 사업

    1990년 오사카 꽃 박람회 때 큰 주목을 받았던 쓰루미료쿠치 공원 내 한국정원 보수공사를 2014년에 실시하였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6. 재일동포 1세대의 의미를 재조명 재일동포 1세대 연구사업

    재일동포를 한국 현대사라는 맥락에서 재조명하고 그들이 고국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한 바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재일동포 1세대 연구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수행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재일동포연구단)

    장구치는사람들
  7. 양국 미래세대 토론의 장 한일 대학생 미래포럼

    한일 대학생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양국 미래세대 간 자유로운 의견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두나라의 미래 지향적이고 건설적인 관계를 모색하고자 한일 대학생 미래포럼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장학사업

한일 양국 교류와 우호적 동반관계 형성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지원함으로써 양국 교류의 든든한 초석이 될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1. 민족의 얼을 지켜나갈 겨레의 산실 민족학교 교육시설 지원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일본 오사카 소재 민족학교인 백두학원 건국학교의 교사재건축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장구치는사람들
  2. 재일동포 미래세대에게 민족교육의 기회 제공 백두학원 기숙사 건립지원

    민족교육을 희망하나 원격지 거주로 인해 민족학교 입학이 어려웠던 동포 자녀들에게 민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한일 두 나라 교류에 뜻을 두었던 재단 설립자의 유지를 일본 내 미래세대들에게 알리고자 오사카 소재 민족학교인 백두학원 기숙사 건립 비용을 지원하였습니다.(2016년도 823백만원)